안짱다리

넓적다리뼈(대퇴골), 정강이뼈(경골), 발(중족골) 가운데 한 가지 또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다리가 몸을 향해 회전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안짱다리는 일명 안짱걸음을 동반합니다. 정상보행은 발끝이 약간 바깥쪽을 향하는데 반해 안짱걸음은 발끝이 안쪽으로 향합니다.

좌식문화권 나라에서는 입식문화권 나라에 비해 후천적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평소 무릎을 꿇고 앉거나 엎드려서 잠을 자게 하지 마십시오.

안짱다리를 유발시키는 나쁜 자세

교정장치 착용 전후의 모습

교정하기 전 교정하기 전
교정한 후 교정한 후

안짱다리의 원인

고관절 주위의 근육 및 인대들의 안쪽 부위가 단축돼 안쪽으로 틀어져 있습니다.

대퇴골(넓적다리뼈) 자체가 안쪽으로 틀어져 있습니다.

경골(정강이뼈)이 안쪽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발(중족골) 앞쪽 부위가 몸쪽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안짱다리의 문제점

미관상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발의 문제로 인해 무릎, 골반, 척추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발이 안쪽으로 돌아가 있어서 걸을 때 부딪쳐서 넘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면 운동시 부상과 관절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리 문제로 인해 아이의 성장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정렬 증후군 같은 자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짱다리의 치료 방법

아이가 안짱걸음을 보인다면 대퇴골(넓적다리뼈), 고관절(엉덩이뼈), 경골(정강이뼈) 에 문제가 있는지, 발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복합적인 원인인지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합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족부클리닉병원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퇴골 내측위치(고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어린 나이에는 대부분 자세 교정과 고관절 4자 스트레칭 운동만으로도 좋아지고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경골내회전 및 중족골내전도 증상이 경미할 경우(0~10도) 자연적으로 좋아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다리 치료교정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료 시기의 효과는 만6~7세 이전이 가장 좋으나 성장이 끝나기 전에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