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발

대부분 만6~7세 미만의 어린이는 발에 있는 지방층 때문에 평발처럼 보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어린이는 발의 아치가 있어도 이를 유지시켜주는 인대가 성인보다 유연해 체중이 가해지면 아치가 많이 낮아져서 평발로 보입니다.

유연성 평발 사진

가장 흔한 평발의 모습 가장 흔한 평발의 모습
가장 흔한 평발의 모습 가장 흔한 평발의 모습
정상적인 발 정상적인 발
유연성 평발 유연성 평발

평발 관련 사진

선이 바른 정상 발 선이 바른 정상 발
안쪽이 볼록한 평발 안쪽이 볼록한 평발
바닥면적이 작은 정상 발 바닥면적이 작은 정상 발
바닥면적이 넓은 평발 바닥면적이 넓은 평발
아치가 뚜렷한 정상 발 아치가 뚜렷한 정상 발
바닥이 편평한 평발 바닥이 편평한 평발

치료용 발 보조기 BFO 착용 전후 모습

사진 7 사진 7
사진 7-1 사진 7-1
사진 8 사진 8

평발의 종류

경직성 평발

발에 체중이 실릴 때나 실리지 않을 때나 항상 발의 아치가 없는 편평한 발입니다. 발뼈의 비정상적인 구조 때문에 아치가 형성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유연성 평발

흔히 평발이라 불리는 유형으로 발의 아치를 지탱하는 인대·근육·건이 약해져서 생길 수 있습니다. 발을 바닥에 딛지 않고 있을 때에는 아치가 있지만 바닥을 딛고 서면 아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평발의 문제점

나이가 들면서 발·발목·무릎에 퇴행성관절염이 오게 될 개연성이 높습니다.

자주 넘어지거나 운동 후 통증을 호소하고 걷기가 싫어집니다.

발을 자주 삐거나 업어달라고 합니다.

원인 불명의 통증이 무릎과 허리 등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평발의 치료 방법

나이가 어릴수록 교정이 잘 됩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가 되어도 발의 아치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7세가 되면 어린이는 어른의 발 골격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이후에는 교정이 힘들어지므로 유연성 평발일 경우 가급적 일찍 생체역학적 발 보조기(BFO)를 통해 교정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 보조기(BFO)는 평발이 악화되어 아치가 무너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장기간 착용하면 골격이 리모델링되어 아치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도 심한 평발이거나 발의 통증이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면 족부클리닉병원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면 좋습니다.

양쪽 발의 아치 높이가 서로 다르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힘이 인체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발·발목·무릎·고관절·허리 등에 생체역학적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발 보조기(BFO)는 다리 부정렬과 골반 및 척추측만증 등을 예방하고 줄여줍니다. 또한 교정은 일찍 시작할수록 예후가 더 좋게 나타납니다. 평발을 방치하면 어른이 되어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