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자형다리

O자형다리는 두 발 안쪽을 서로 붙인 다음 무릎 사이의 거리가 벌어지는 형태입니다.

무릎 안쪽과의 거리가 5㎝ 이상일 경우 비정상적인 O자형다리라고 합니다.

교정장치 착용 전 10cm 교정장치 착용 전 10cm
교정장치 3개월 착용 후 5cm 교정장치 3개월 착용 후 5cm
O자형다리 엑스레이 촬영사진 O자형다리 엑스레이 촬영사진

O자형다리의 원인

정상적인 태아도 자궁 속에서 웅크리고 있다가 다리가 약간 휘어진 상태로 출생합니다. 만2세 이전까지는 약간 O자형 다리를 보이다가 만3세 이후에는 X자형다리로 보이는데 만6~8세가 되면 다리가 곧게 펴지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되어도 계속 O자형다리가 지속될 경우 족부클리닉병원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O자형다리의 문제점

미관상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자라서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중이 비정상적으로 무릎이나 발목에 전달되어 여러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통증으로 운동을 싫어하게 되며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O자형다리의 치료 시기

18개월 미만일 경우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관심을 갖고 관찰합니다. 그러나 그 이상 좋아지지 않고 간격이 5㎝ 이상이라면 구루병(비타민D 결핍) 같은 대사성 질환이나 블런트병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O자형다리의 치료 방법

나이에 맞게 다리 상태를 판단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자연치유 기대와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나중에 치료할 것인지,정형용 교정장치를 사용해 지금 치료할 것인지 나이와 다리 상태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판단합니다.
만약 치료를 하게 된다면 정형용 교정장치(N-TCR·TTLL·TTB)와 생체역학적 치료용 발 보조기(BFO)를 이용합니다.